이모저모

패스트 푸드 알바의 모든 것 (feat. 맥도날드 알바하면 햄버거 실컷 먹을수 있나요?)

삐뚤어진 개발자 2022. 12. 28.

맥도날드 알바를 꽤나 오래해본 경험을 토대로 후기 및 꿀팁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좀 쉰적도 있고, 본업도 있지만, 현재도 부업으로 하고 있을 만큼 괜찮은 알바이기 때문에

꽤나 괜찮은 알바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패스트 푸드점 알바의 장단점, 기본적인 급여,복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도날드 일해볼까?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맥도날드에 장기간 일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

먼저 이 점은 장점에 속할 것 같습니다.

맥도날드 알바를 가보면 고인물들이 많습니다. 지점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대학생들이 많이 하는 알바죠.

 

제가 생각한 맥도날드에 장기간 일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입니다.

 

1. 일하는 분위기 자유롭고 스케줄 조정이 유동적이다.

아래에 설명 드리겠지만, 일하는 분위기가 자유롭습니다. 

대기업 프렌차이즈 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적 압박이나 손님응대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니저나, 점장들이 일하는 것에 대한 터치가 적습니다.

 

그리고 일하는 스케줄을 유동적으로 조정가능하기 때문에,

급한 일이 생겼다거나, 쉬고 싶은 날이 있다면 부담없이 말하고 쉴수 있는 점이 가장 좋은 점입니다.

 

2. 상대적으로 꼰대가 적고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알바들의 나이가 젊은 층이기 때문에, 꼰대가 적습니다.

(회사에서 꼰대에서 닦이다가 맥도날드에서 일하면 조금 힐링되는 기분이랄까요?)

 

그리고 나이대가 나와 비슷하기 때문에 일하면서 대화도 많이하고 친구를 사귈수 있는 기회입니다. 

(저는 아싸이기 때문에 친구를 만들려고 노력은 안했지만, 성격이 밝으신 분들은 많이 만들수 있을거에요.)

 

3. 정신적 고통이 적다.

대기업 프렌차이즈의 장점이 또 나왔습니다. 손님 응대 메뉴얼이나, 위에서 괴롭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정신적인 고통이 없다시피합니다.

 

이 부분도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을 다녀보니 더욱 더 뼈저리게 알겠네요..)

 

 

급여, 시급

알바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시급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제 주변에는 패스트푸드 알바가 좀 힘들다는 인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처음하면 당연히 힘들고 계속 서 있어야 하니까 체력이 뒷받침 되어줘야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복지, 급여 등 다른 알바에 비해 좋은 요건이 많습니다. 

 

맥도날드는 최저시급입니다. 다른 패스트 푸드 점들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밤 10시 ~ 아침 6시 사이에 일을하면, 시급의 1.5배인 14,430원 입니다.

2023년 기준으로 9,620원 이군요..

2023년 부터는 주휴수당이 폐지된다는 말이 있습니다만, 그것은 정부에서 결정할 일이고.

맥도날드는 거대 기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정해준대로 노동법을 아주 잘 준수해요.

 

법적으로 챙겨줘야할 수당은 다 챙겨준다고 보면됩니다. 

물론 4대보험도 들어가겠죠.

- 60시간 미만 근로자 : 고용보험만 포함(일한시간만큼 모두 돈이 들어옴)

- 60시간 이상 근로자 : 4대보험 모두 포함(건강보험, 소득세 등 여러 세금을 떼고 돈이 들어옴)

 

 

알바 신청 방법

 

1) 알바천국, 알바몬에 들어가셔서 맥도날드만 검색하시면 이렇게 나옵니다.

일하고 싶으신 지점이 있으면 지점명을 적거나 지역으로 검색하면 되겠죠?

맥도날드는 알바가 대다수인 만큼 사람이 빨리 바뀌어요.

그래서 인지 매니저들이 생각날때, 몇시간 마다 구인광고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알바천국에서 방금 캡쳐해 온 사진인데요. 업데이트 시간이 몇 분전으로 되어 있습니다. 

항상 사람을 구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원하는 근무 시간과는 좀 안맞을 수 있어요.)

 

2) 인터넷창에 맥알바 검색(링크 첨부)

 

인재채용

맥도날드 사람들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을 통해 성장해온 맥도날드 이 변화의 중심에는 맥도날드와 함께 변화하며 성장하는 ‘맥도날드 사람들’이 있습니다.

www.mcdonalds.co.kr

상기 링크 타고 들어가시면 페이지 맨 하단에 크루지원/매니저 OR 본사직원 지원하기가 있습니다.

우리는 크루지원을 하려고 했기때문에 "크루지원하기" 클릭 후 일하고 싶은 매장이나 집근처매장 검색 후 뽑는지 확인!

지원방법은 아래 내용 참고!

 

 

 

하는 일은? 

크게 일반 크루와 배달하는 라이더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크루(카운터or DT/그릴/MDS)

1) 카운터 or DT

- 제품 판매/제품계산 및 고객응대

- 카운터 지역 내 청결 유지

- DT는 Drive Thru의 약자로 차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님을 응대합니다.

 

2) 그릴

- 버거 조리 및 원자재 조리, 그릴지역 청결 유지

 

3) MDS

- 배달주문을 받고 라이더에게 배달제품을 챙겨주는 역할

 

 

제 지인은 카운터/그릴/MDS를 모두 한 멀티고인물인데,

그 분은 하얀와이셔츠입을 때부터 지금인 분홍/파랑이 크루복까지 20살 때 시작해서 취직을 한 지금까지도 많이는 아니지만 스트레스 풀러 맥날에서 일합니다.

그분 피셜로는 회사에서는 상사눈치보랴, 8시간동안 앉아서 사무만 보다가 맥날에서 일하면 계속 움직이니 운동도 되고, 무엇보다 육체적고통은 있지만 정신적고통이 없어서 좋다고 하더라구요.

 

카운터/그릴 크루가 되었다면, 1일 4시간으로 총 2일간 8시간의 전반적인 교육을 받습니다.!

예전에는 트레이너라는 직급이 있었지만 지금은 트레이너+스윙매니저가 통합되어 팀리더라는 직급이 생겼고,

그분들이 교육을 진행합니다.

카운터의 경우, 포스기 사용법/커피나 음료/아이스크림콘이나 맥플러리 제조법/후렌치후라이 튀기는 법 등)

그릴의 경우, 청결유지/원자재 보관하는법/번을 토스터기에 넣고 버거제조하는 법/그릴판에 원자재굽고, 상하이 같은 튀김류 튀기는 법 등)

 

라이더

- 고객이 주문한 제품 신속/정확하게 배달

- 배달시 친절한 고객 응대

- 바이크 관리 및 유지

- 원도익 운전 면허 자격증 보유자

 

저는 맥도날드 라이더로 처음 오토바이를 타봤습니다. 

처음엔 오토바이가 위험하니까, 크루로 일하고 싶었는데, TO가 없었는지 연락이 오지 않았습니다.

돈은 급하고, 알바는 해야겠으니 라이더를 신청하니 바로 2시간만에 연락이 오더라구요.

 

그래서 갔더니 교육을 하루 해줍니다. 라이더 아저씨 중 짬이 높은 아저씨가 같이 따라다니면서 배달하는 걸 알려줍니다.

오토바이를 한번도 안타봤다고 하니, '자전거는 타봤지?' 라고 물어보시던게 아직도 생각이 나네요.ㅋㅋㅋㅋㅋ

 

아무튼 처음타봤는데도 안전하게 운전하니,, 사고한번 없이 잘타왔습니다. 오토바이는 위험하니 조심, 또 조심 해야합니다.

 

저는 크루보다 라이더가 더 더욱 좋은거 같아요. 한건당 400원 계산해서 주기 때문에 알바비도 높습니다. (비올때는 500원..) 시간당 4~5개는 배달하니, 시급이 2천원정도 더 받을수 있는거죠. 

저는 직영점이기 때문에 건당 400원이었으나 체인점의 경우, 금액이 상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이 별로 안바쁘면, 배달나갔다가 날씨가 좋으면 좀 쉬었다가, 바람도 좀 쎄구요.. ㅎㅎ 

쉬엄쉬엄 일할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가 자유로운 분위기라고 했는데, 라이더는 거기서 플러스 알파로 자유롭습니다.

더군다나 요새는 VROONG이라는 배달업체도 함께 쓰기 때문에 가까운 지역의 경우는 맥도날드 라이더들이 배달을 하고 먼지역들은 배달업체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복지 (햄버거 실컷 먹을수 있나요?)

일을 하면 햄버거를 준다.

기준은 4시간으로 지점마다 상이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 4시간 이하 근무시 : 불고기/치즈버거+감자R+탄산음료/물(오렌지쥬스나,우유 선택시 감자R은 불가)

& 치킨스낵랩 콤보등 작은 식사류

- 4시간 초과로 근무시 : 30분 휴식에 빅맥, 불고기/더블불고기, 상하이 버거,슈슈버거,치즈/더블치즈 버거 + 감자R + 탄산음료/물(마찬ㄴ가지로 오렌지쥬스나 우유 선택시 감자R은 불가)

 

1955, 베이컨토마토디럭스, 모짜렐라치킨버거 등의 경우는 불가하지만 그날의 시프트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식사가능!

그리고 프로모션버거 나올때는 1번 식사가능!(예를 들어, 이번에 나왔던 미트칠리버거/더블비프미트칠리버거/행운버거)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